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이야기/중학영어 1 YBM 박준언

[중학영어 1 YBM 박준언] Special Lesson2 Think Outside the Box @Lesson Points

2학기 학습내용 중 Special Lesson2 Think Outside the Box란 단원이 있네요.

 

창의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한 글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가 적용된 사례를 조사해 발표한다


는 것이 목적이네요.


Lesson Points를 살펴볼까요이번 단원에서는 언어형식(문법)만 있네요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수여동사+간목+직목 구문입니다.


먼저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Those fans use the wind to make energy.


먼저 주어와 동사를 찾아볼까요?

Those fans(저 팬())이 주어이고 use가 동사이겠지요?


그 팬들은 사용합니다. 

Those fans use.


그 팬들은 사용합니다. 무엇을 사용할까요바로 그 바람을 이겠지요?


그 팬들은 사용합니다. (무엇을?) 그 바람을 

Those fans use the wind.



여기서 궁금해집니다. 그 팬들은 그 바람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왜 그 바람을 사용하는 것일지 궁금해집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chunk가 나옵니다. ‘에너지로() 만들기 위해라는 설명을 이어서 붙이려 합니다. 이 과정에서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 이 사용된 것입니다.

 


그 팬들은 그 바람을 사용합니다. (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Those fans use the wind/ to make energy.


여기서 to make energy가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란 뜻으로 사용된 것이고, '~를 위해' 란 뜻으로 to 부정사가 나올 때 to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이라고 명칭합니다.


두 번째, 수여동사+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구문입니다.

 


Creative thinking can give you wonderful answers.


역시 먼저 주어와 동사를 찾아보겠습니다. Creative thinking 이 주어이고 조동사 can 다음 give 가 동사이

겠지요?


창의적인 사고는 줄 수 있습니다. 

Creative thinking can give.


창의적인 사고를 누구에게 줄 수 있다는 것일까요?


창의적인 사고는 줄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너(희)에게 

Creative thinking can give you. (X)

사실은 ~에게란 말만 추가되면 올바른 문장이 되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줄 수 있다, 너(희)에게 라는 말이 나왔지만 무엇을 준다는 것인지 알 수 없어 궁금해집니다. 무엇을 준다는 것일까요?

 


창의적인 사고는 너(희)에게 줄 수 있습니다. (무엇을?) 멋진 발상을 

Creative thinking can give you wonderful ideas.


 

창의적인 사고는 줄 수 있다, 너희에게, 멋진 발상을이란 의미를 가진  수여동사의 4형식 문장입니다. 그런데 위에서는 수여동사 다음 받는 대상인 사람이 물건보다 먼저 나왔습니다. 그런데 직접 목적어인 ~을,~를 의 의미를 먼저 나오게 하고 싶을 때는 ~에게 라는 표현을 위해 전치사 to, for, of 를 활용하여 간접목적어와 함께 사용합니다. 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서 수록 내용 4형식
수여동사 + 간접 목적어(~에게) + 직접 목적어(~을, 를) 

3형식으로 응용
수여동사 + 직접 목적어(~을, 를) + to( for, of) 간접 목적어(~에게)

위의 내용을 응용하여 아래와 같이 4형식과 3형식으로 각각 표현해보겠습니다. 

 


창의적인 사고는 (간접목적어:누구에게?)너(희)에게 줄 수 있습니다. (직접목적어:무엇을?) 멋진 발상을 

Creative thinking can give you wonderful ideas.

 

창의적인 사고는 줄 수 있습니다. (직접목적어:무엇을?) 멋진 발상을.  (간접목적어:누구에게?)너(희)에게 

Creative thinking can give wonderful ideas to you.

 



예>

God gave Jacob a new name, Israel.  (God gave a new name, Israel to Jacob)

하나님이 주셨다 야곱에게 새로운 이름을, 이스라엘이라는.
He made Joseph a colorful coat. (He made a colorful coat for Joseph)

그는 만들어 주었다 요셉에게 색동옷을
He told it to his brothers. (He told his brothers the dream)

그는 말했다 그것을(그 꿈을) 그의 형제에게.


과연 우리 친구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가 적용된 사례를 조사해보고 이것을 한글로 써 보고, 또 영어로 번역해보는 경험을 했을지 궁금한데요. 이런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게 되는 친구들이 많아지길 바라게 됩니다. 

 

창의성이 중요해지는 4차산업혁명에 들어간 현재, 우리 친구들이 미래인재로 자라나기 위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은 너무나 중요할텐데요. 이런 사례를 조사한다면 흥미롭고, 학생들에게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동기부여의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위의 내용은 중학영어 YBM 박준언 교과서의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정철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주어+동사+궁금한 순서대로'를 응용하여 제가 직접 해석하고 정리한 내용임을 밝힙니다.